아이패드 프로만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와 LiDAR 스캐너 탑재, 120Hz 프로모션 디스플레이 지원
3. 디자인
원래 ‘iPad Air’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가장 얇고 가장 가벼운 모델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출시한 아이패드 에어 4세대에서는 ‘Air’의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4세대는 아이패드 프로 11인치보다 두꺼워지고, 무게만 약간 가벼워졌습니다.
또한 디자인 역시 아이패드 프로와 동일하며 아이패드 프로의 모든 액세서리와 호환이 됩니다.
제공되는 색상은 아이패드 에어는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로즈 골드, 그린, 스카이 블루의 5가지 색상을, 아이패드 프로는 스페이스 그레이와 실버의 2가지 색상을 제공합니다.
4. 디스플레이
실질적으로 아이패드 에어 4세대와 아이패드 프로 11인치는 크기가 동일합니다.
단지 아이패드 에어 4세대의 화면은 10.9인치로 베젤이 약간 두꺼우며, 두 모델 모두 해상도와 픽셀 밀도는 거의 동일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아이패드 에어는 120Hz 프로모션 디스플레이를 지원하지 않는 60Hz 디스플레이라는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사용 해 보면 화면의 차이를 느낄 수 있지만 25만원의 금액 차이만큼 크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아이패드 에어의 디스플레이는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5. 생체 인증
아이패드 프로에는 페이스ID 기능이 있어 얼굴 인식을 통해 아이패드 프로를 잠금 해제 할 수 있는 TrueDepth 카메라가 있지만 아이패드 에어는 전원버튼에 터치ID 기능이 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의 터치ID는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지만 매직키보드를 사용 할 때 아이패드 프로는 키보드로 화면을 깨운 후 바로 페이스ID로 바로 잠금 해제되지만, 아이패드 에어는 화면을 깨운 후 터치ID로 잠금 해제 해야 하므로 조금 번거롭고 시간이 걸리는 차이가 있습니다.
6. 카메라
아이패드 에어에는 단일 렌즈 와이드 카메라가 있는 반면, 아이패드 프로에는 듀얼 렌즈의 와이드 및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가 있습니다.
또한 아이패드 프로에는 AR 기능을 위한 LiDAR 스캐너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태블릿의 카메라를 신경쓰는 사람은 많지 않으며, 아이패드의 카메라나 AR 기능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차이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카메라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다면 25만원을 주고 굳이 아이패드 프로를 살 필요는 없습니다.
전면 카메라는 두 모델 모두 700만 화소로 동일하지만, 아이패드 프로에는 TrueDepth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어 애니모지와 미모티콘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7. 스피커
아이패드 에어 4세대에는 2개의 스테레오 스피커가 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의 상단과 하단에 각각 위치한 스피커로 인하여, 화면을 가로 방향으로 돌리면 스테레오 사운드를 경험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패드 프로에 장착되어 있는 4개의 스피커는 더 크고 깊은 사운드를 들려주긴 하지만, 아이패드 에어의 스피커도 사용하기에 충분하고 확실한 사운드를 들려 줍니다.
8. A14 vs A12Z
애플은 A14 바이오닉 칩을 역대 스마트폰 칩 중에서 가장 빠르며 5나노 공정으로 설계된 최초의 프로세서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아이패드 에어에는 아이폰12와 동일한 A14칩이 탑재되어 있으며, 아이패드 프로에는 A12Z칩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긱벤치 테스트 결과에서는 아이패드 에어의 A14의 성능이 좋았으나, A12Z에는 뛰어난 성능의 GPU 코어가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진이나 비디오 편집에서는 두 칩의 성능 차이는 크게 나지 않았습니다.
RAM의 경우 아이패드 에어에는 4GB, 아이패드 프로에는 6GB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9. 배터리
아이패드 에어와 아이패드 프로의 배터리 수명은 거의 동일하며, 10시간의 인터넷 사용과 동영상 재생이 가능합니다.
10. 확장성
이번에 출시한 아이패드 에어 4세대에는 아이패드 프로와 같은 USB-C 포트가 장착되었습니다.
USB-C 포트는 범용 표준으로 외부 하드 드라이브, SD 카드 리더기, 카메라 및 기타 하드웨어를 아이패드에 쉽게 연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패드 에어는 매직 키보드와 완벽히 호환되어, 같이 사용하면 노트북과 같은 컴퓨터처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아이패드 프로만 지원했던 애플펜슬 2세대는 아이패드 에어 4세대에도 사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1. 결론
현 시점에서 추천하는 제품은 이번에 출시한 ‘아이패드 에어 4세대‘입니다.
A14의 최신칩으로 강력하고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며 터치ID를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터치ID가 있어서 좋습니다.
64GB 용량이 사용하는 데 크게 문제 없고, 120Hz 프로모션이 필요 없다면 아이패드 에어 4세대가 좋은 선택입니다.
아이패드 프로보다 저렴한 25만원으로 매직키보드나 애플펜슬2을 구입하면 비용도 절감할 수 있어 좋습니다.
만약 LiDAR 스캐너와 성능 좋은 카메라 그리고 프로모션 디스플레이를 원한다면 아이패드 프로를 선택해야 합니다.